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를 말하다

현대『아이오닉5, 아이오닉6, GV60, GV70, G80』통합충전제어장치(ICCU) 관련 리콜

by 더알파 2024.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JS진"입니다. 
자동차 리콜센터에 '24년 3월 13일에 게시된 현대 아이오닉5 (NE), 아이오닉6 (CE), GV60(JW), GV70(JK) EV, G80(RG3) EV 리콜내용입니다.

☞ 같이 보면 좋은 리콜내용 :  기아 EV6 통합충전제어장치 관련리콜

G80(RG3) EV,  아이오닉5 (NE), 아이오닉6 (CE)

1. 결함내용

현대 - 아이오닉5 (NE), 아이오닉6 (CE), GV60(JW), GV70(JK) EV, G80(RG3) EV 에서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설계 미흡으로 저전압 배터리가 충전 불가한 상황이 발생하여 주행 중 단계적 속도제한 및 지속 주행 시 차량이 멈출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이 발생하였습니다. 

2. 해당 부속의 기능과 가격정보

통합 충전 제어 장치(ICCU, Integrated Charging Control Unit)전기 자동차의 충전 시스템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장치는 전기차 배터리와 충전 시설 간의 효율적인 통신 및 상호 작용을 담당합니다.

충전 제어: ICCU는 전기차 배터리의 현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충전을 시작하거나 중지하는 등의 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충전 시간을 조절하고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통신 인터페이스: ICC는 전기차와 충전 시설 간의 통신을 중계하고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는 충전 시설의 상태를 확인하고, 충전 시작 및 종료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충전 효율화: ICC는 충전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의 상태를 분석하고 최적의 충전 전압과 전류를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충전 시간을 단축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안전 보호 기능: ICC는 충전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과전류, 과전압, 과온 등의 문제를 감지하고 이에 대한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와 충전 시설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3. 리콜사례 상세 정보

   가. 제작(수입)사 : 현대자동차(주)
   나. 차명 : 아이오닉5 (NE), 아이오닉6 (CE), GV60(JW), GV70(JK) EV, G80(RG3) EV
   다. 생산기간 : 2020-09-10 ~ 2024-03-05

  • 아이오닉5 (NE): 2020.09.10~2024.02.29
  • 아이오닉6 (CE): 2022.01.28~2024.03.04
  • GV60(JW): 2021.03.05~2024.03.05
  • GV70(JK) EV: 2022.02.11~2024.03.04
  • G80(RG3) EV: 2021.06.08~2024.02.29

   라. 시정기간 : 2024-03-18 ~

   마. 대상수량 : 113,916 대
   바. 시정방법 :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현대_통합충전제어장치 리콜 고객통지문_GV60GV70 EVG80 EV.pdf
0.39MB
현대_통합충전제어장치 리콜 고객통지문_아이오닉5 아이오닉6.pdf
0.30MB

 

 

4. 제작결함의 시정조치 내용

  가. 시정조치 기간 : 2024년 3월 18일 ~ (1년 6개월 및 완료시까지)
  나. 시정조치 방법 :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다. 시정조치 작업시간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시 : 약 20분 (부품 교환시 : 약 2시간)

  라. 시정조치 장소 및 담당 부서 :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 및 당사 전국 지정 서비스협력사
  마. 시정조치 비용 : 전액 무상
  바. 제작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사항
       : 저전압 배터리가 충전 불가한 상황이 발생하여 주행중 단계적 속도제한 및 지속 주행시 차량이 멈출 가능성
※ 보상관련 근거 및 설명 :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2에 따라 자체 시정한 자동차 시정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가. 당사의 귀책사유가 발생하여 제작결함의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현대자동차㈜의 규정에 따라 보상할 예정입니다.
  나.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당사 전국 지정 서비스협력사
       - 제네시스 고객센터(080-700-6000)
  다. 시행 초기 입고량이 많아 조치가 지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예약 후 입고하시길 바랍니다



현대 - 아이오닉5 (NE), 아이오닉6 (CE), GV60(JW), GV70(JK) EV, G80(RG3) EV 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리콜 통지문을 받으셔겠지만, 반드시 리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고 차량의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리콜을 예약하시고 시정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JS진"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