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말하다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배터리제어시스템(BMS) 관련 리콜

플러스 알파 2024. 5. 3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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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JS진"입니다. 
자동차 리콜센터에 '24년 5월 23일에 게시된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관련 리콜내용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휠스피드센서 관련 무상수리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1. 결함내용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에서

배터리제어시스템(BMS) 소프트웨어 설계 미흡으로, 충돌 직후 일시적으로 고전압 전력을 차단하지 못해 고전압전력차단장치(PRA) 단락에 의한 전류 노출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이 발생하였습니다.

 

2. 해당 부속의 기능과 가격정보

배터리제어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전기차(EV), 하이브리드 차량, 및 기타 배터리 구동 시스템에서 배터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상태 모니터링 (State Monitoring): 배터리의 현재 상태와 사용 가능한 에너지량을 파악하고, 안전한 작동 범위 내에서 배터리가 운영되도록 합니다.

밸런싱 (Cell Balancing): 배터리 팩 내의 셀들이 균일하게 방전되고 충전되도록 하여 배터리의 전체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주로 수동 밸런싱과 능동 밸런싱으로 나뉩니다.

안전 관리 (Safety Management): 특정 조건에서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시스템을 차단하거나 경고를 발생시켜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방지합니다.

충전 및 방전 제어 (Charge and Discharge Control): 배터리의 최적 충전 속도를 유지하고, 충전 시 발생하는 발열을 관리하여 배터리의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Data Logging and Analysis): 배터리의 장기적인 상태를 예측하고, 유지보수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배터리제어시스템(BMS) 소프트웨어는 배터리의 성능, 안전성, 수명을 최적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충전 및 방전 과정을 제어하고, 안전한 운용을 보장합니다. BMS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시스템입니다

 

3. 리콜사례 상세 정보

   가. 제작(수입)사 : 현대자동차(주)

   나. 차명 :  싼타페 하이브리드 (MX5 HEV)

   다. 생산기간 : 2023-09-21 ~ 2024-02-26

   라. 시정기간 : 2024-05-24 ~
   마. 대상수량 : 27,516 대
   바. 시정방법 :  배터리제어시스템(BM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현대_배터리제어시스템 리콜 고객통지문.pdf
0.30MB

 

4. 제작결함의 시정조치 내용

  가. 시정조치 기간 : 2024년 5월 24일 ~

  나. 시정조치 방법 / 작업시간 : 배터리제어시스템(BM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무선(OTA) 업데이트 : 약 5분

       -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 입고 후 업데이트 : 약 20분

  다. 시정조치 장소 및 담당 부서

       - 블루링크 개통차량 : 무선(OTA) 업데이트 혹은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

       - 블루링크 미개통차량 :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

       ※ OTA (Over-The-Air) 업데이트 : 자동차 제어기 무선 업그레이드 기술  
  라. 시정조치 비용 : 전액 무상
  마. 제작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사항
       : 충돌 직후 일시적으로 고전압 전력을 차단하지 못해 고전압전력차단장치(PRA) 단락에 의한 전류 노출로 화재 가능성
※ 보상관련 근거 및 설명 :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2에 따라 자체 시정한 자동차 시정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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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가. 당사의 귀책사유가 발생하여 제작결함의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현대자동차의 규정에 따라 보상할 예정입니다.
  나.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당사 전국 지정 서비스협력사

         - 현대자동차㈜ 고객센터 : 080-600-6000
  다. 시행 초기 입고량이 많아 조치가 지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예약 후 입고하시길 바랍니다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리콜 통지문을 받으셔겠지만, 반드시 리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고 차량의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리콜을 예약하시고 시정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JS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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