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니로 등 2차종 - 전기배선 관련 리콜
【 목 차 】
결함내용
기아차 니로 (SG2 HEV), 니로 EV (SG2 EV)에서
전기배선 경로 설계 불량으로 충돌 시 동승석 에어백(정면/측면)이 전개되지 않거나 비정상 전개될 수 있고 에어백 미전개 조건에서 동승석 측면 에어백이 자발 전개되어 탑승자 상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이 발생하였습니다.
에어백 전기배선의 기능과 역할
자동차의 에어백 시스템은 사고 발생 시 승객을 보호하는 중요한 안전 장치로, 전기배선(와이어 하네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에어백 전기배선은 차량 내 다양한 센서, 에어백 모듈, 제어 장치(SRS ECU) 등을 연결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작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기 능
1. 신호 전달 기능
2. 전원 공급 기능
3. 연계 시스템 통신 기능
역 할
1. 충돌 감지 및 정보 전달
2. 에어백 및 프리텐셔너 작동 지원
3. 안전 및 내구성 확보
리콜사례 상세정보 및 결함 시정조치 내용
가. 제작(수입)사 : 기아주식회사
나. 차명 : 니로 (SG2 HEV), 니로 EV (SG2 EV)
다. 생산기간 : 2021-12-20 ~ 2025-01-09
<대상차량별 생산일자>
니로 (SG2 HEV): 2021.12.20~2025.01.09
니로 EV (SG2 EV): 2022.06.02~2024.07.26
라. 시정기간 : 2025-02-26 ~
마. 대상수량 : 35,571 대
바. 시정방법 : 전기배선 손상 방지 작업 및 점검 후 필요 시 전기배선 교환
사. 시정조치 장소 및 담당 부서 : Auto Q 정비망 (서비스센터, 서비스협력사)
아. 시정조치 비용 : 전액 무상
자. 제작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사항
: 충돌 시 동승석 에어백(정면/측면)이 전개되지 않거나 비정상 전개될 수 있고 에어백 미전개 조건에서 동승석 측면 에어백이 자발 전개되어 탑승자 상해 발생 가능성
※ 보상관련 근거 및 설명 :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2에 따라 자체 시정한 자동차 시정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가. Auto Q 서비스센터 : 기아㈜ 고객센터 080-200-2000 (수신자 부담)
나. 당사의 귀책사유가 발생하여 제작결함의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당사의 규정에 따라 보상할 예정입니다.
다. 시행 초기 입고량이 많아 조치가 지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예약 후 입고하시길 바랍니다
니로 (SG2 HEV), 니로 EV (SG2 EV) 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리콜 통지문을 받으셔겠지만, 반드시 리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고 차량의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리콜을 예약하시고 시정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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