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S진"입니다.
자동차 리콜센터에 '24년 5월 3일에 게시된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DE HEV),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DE PHEV) 관련 리콜내용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등 2차종 전조등 관련 리콜
1. 결함내용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DE HEV),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DE PHEV) 에서
차량 제조 과정에서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HCA) 내부 이물 유입으로 인해 회로기판 단락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 내부 기판 소손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이 발생하였습니다.
2. 해당 부속의 기능과 가격정보
하이브리드 차량의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는 주로 전력 전달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이 장치는 자동 또는 반자동 변속기에서 엔진과 변속기 간의 연결을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동력을 효율적으로 변속기로 전달하거나 전력을 차량의 휠로 전송합니다.
가. 클러치 제어: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클러치를 제어하여 엔진과 변속기 간의 전력 전달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차량이 시작할 때, 가속할 때, 정지할 때 등에 필요합니다.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는 클러치를 열거나 닫아 엔진과 변속기 간의 연결을 제어합니다.
나. 변속 지원: 일부 하이브리드 차량은 다양한 전력 소스(일반적으로 내연기관 및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주행합니다. 이러한 차량은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를 통해 전력 소스를 효과적으로 전환하여 최적의 연비와 성능을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 속도 이상에서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 간의 전환을 위해 클러치 액츄에이터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 운전자 편의성 향상: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는 자동 또는 반자동 변속기를 통해 운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기어를 변경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또는 운전자의 명령에 따라 기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효율성, 성능 및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리콜사례 상세 정보
가. 제작(수입)사 : 기아주식회사
나. 차명 : 니로 하이브리드 (DE HEV),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DE PHEV)
다. 생산기간 : 2016-03-21 ~ 2021-12-22
- 니로 하이브리드(DE HEV): 2016.03.21~2021.12.22
-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DE PHEV): 2017.04.25~2020.06.29
라. 시정기간 : 2024-05-07 ~
마. 대상수량 : 111,307 대
바. 시정방법 : 퓨즈교체 및 점검 후 필요 시 유압식 엔진클러치 액츄에이터 및 와이어링 교환
4. 제작결함의 시정조치 내용
가. 시정조치 기간 : 2024년 5월 7일 ~
나. 시정조치 방법 : 퓨즈교체 및 점검 후 필요 시 유압식 엔진클러치 액츄에이터 및 와이어링 교환
다. 시정조치 장소 및 담당 부서 : Auto Q 정비망 (서비스센터, 전조등 에이밍 장비를 보유한 서비스협력사)
라. 시정조치 비용 : 전액 무상
마. 제작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사항
: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츄에이터 내부 기판 소손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
※ 보상관련 근거 및 설명 :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2에 따라 자체 시정한 자동차 시정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5.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가. 당사의 귀책사유가 발생하여 제작결함의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기아자동차의 규정에 따라 보상할 예정입니다.
나.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 기아㈜ 고객센터 080-200-2000 (수신자 부담)
다. 시행 초기 입고량이 많아 조치가 지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예약 후 입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DE HEV),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DE PHEV) 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리콜 통지문을 받으셔겠지만, 반드시 리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고 차량의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리콜을 예약하시고 시정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JS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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