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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말하다

현대《코나 EV》, 기아 《니로 EVㆍEV9》 감속기 관련 리콜

by 플러스 알파 2024.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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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JS진"입니다. 
자동차 리콜센터에 '24년 4월 12일에 게시된 현대 코나 EV ㆍ기아 니로 EV, EV9 관련 리콜내용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기아 K9, 스팅어 터보차저 오일공급 파이프 관련 리콜

현대 코나 EV ㆍ기아 니로 EV, EV9

 

 

1. 결함내용

현대 코나 EV, 기아 니로 EV EV9 에서

감속기 차동기어의 고정볼트 불완전 체결 제조불량으로 인해 주행 중 고정볼트가 풀릴 경우 감속기 소음 발생 및 차량 주행 불가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른 리콜이 발생하였습니다.

2. 해당 부속의 기능과 가격정보

전기차의 감속기차량의 동력을 조절하고 제동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주로 전기차에서는 모터 제어와 제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가. 모터 제어: 전기차의 모터는 감속기를 통해 동력을 전달받습니다. 감속기는 모터가 생성하는 회전 운동을 변환하여 차량의 바퀴에 전달합니다. 모터의 속도와 토크를 조절하여 차량의 가속, 속도 유지 및 감속을 담당합니다.

나. 에너지 회생: 감속기는 전기차에서 에너지 회생 시스템의 핵심 요소입니다. 주행 중 감속 또는 제동 시 모터가 역모드로 전환되어 회전운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생합니다. 이 회생된 에너지는 배터리에 다시 충전되어 주행 거리를 늘리는 데 사용됩니다.

다. 제동: 감속기는 전기차의 제동 시스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행 중에는 모터의 회전 운동을 감속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입니다. 또한, 감속기는 제동력을 생성하여 차량을 제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라. 소음과 진동 제어: 감속기는 전기차의 운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효율적인 모터 제어와 제동 시스템을 통해 차량의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 내구성과 신뢰성: 전기차의 감속기는 고속 회전과 급격한 가속, 감속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과 신뢰성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고강도 소재와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전기차의 감속기는 전동차량의 주행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품입니다. 최신 기술과 공학적인 설계를 통해 전기차의 감속기는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케 합니다.

 

3. 리콜사례 상세 정보

   가. 제작(수입)사 : 현대자동차(주) , 기아주식회사
   나. 차명 : 코나 EV (SX2 EV), 니로EV (SG2 EV), EV9 (MV)

   다. 생산기간 : 2023-06-09 ~ 2023-06-09, 2023-05-12 ~ 2023-08-09

  • 코나 EV (SX2 EV): 2023-06-09 ~ 2023-06-09
  • 니로EV (SG2 EV): 2023.05.12~2023.05.20
  • EV9 (MV): 2023.05.19~2023.08.09

   라. 시정기간 : 2024-04-25 ~
   마. 대상수량 : 2 대 / 8 대
   바. 시정방법 :  모터 감속기 어셈블리 교환

현대_감속기 리콜 고객통지문.pdf
0.30MB
기아_감속기 리콜 고객통지문.pdf
0.27MB

 

 

4. 제작결함의 시정조치 내용

  가. 시정조치 기간 : 2024년 4월 25일 ~

  나. 시정조치 방법 / 작업시간 : 모터 감속기 어셈블리 교환 (코나 EV, 니로 EV: 전륜, EV9: 후륜)

                                                   / 약 4시간 30분

  다. 시정조치 장소 및 담당 부서 :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 및 당사 전국 지정 서비스협력사

        Auto Q 정비망 (서비스센터, 서비스협력사)
  라. 시정조치 비용 : 전액 무상
  마. 제작결함을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주의사항
       : 주행 중 감속기 내 차동기어의 고정볼트가 풀릴 경우 감속기 소음 발생 및 차량 주행 불가 가능성
※ 보상관련 근거 및 설명 :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 2에 따라 자체 시정한 자동차 시정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5.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가. 당사의 귀책사유가 발생하여 제작결함의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의 규정에 따라 보상할 예정입니다.
  나. 예약문의 및 이의제기

         - 현대자동차㈜ 고객센터 : 080-600-6000
         - 기아㈜ 고객센터 080-200-2000 (수신자 부담)
  다. 시행 초기 입고량이 많아 조치가 지연될 수 있으니 반드시 예약 후 입고하시길 바랍니다


 

현대 코나 EV, 기아 니로 EV  EV9 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리콜 통지문을 받으셔겠지만, 반드시 리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고 차량의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리콜을 예약하시고 시정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JS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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